제정 2012. 05. 23.
1차 개정 2014. 08. 07.
2차 개정 2015. 01. 01.
3차 개정 2015. 07. 10.
4차 개정 2018. 04. 02.
5차 개정 2019. 03. 04.
6차 개정 2020. 07. 13.
7차 개정 2021. 04. 05.
8차 개정 2022. 04. 11.
9차 개정 2023. 11. 17.
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(이하 “복지관”이라 함)이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ㆍ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. 복지관 개인정보처리방침은 「개인정보보호법」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, 이러한 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ㆍ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 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국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적법하고 적정하게 취급할 것입니다.
또한, 복지관은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청구권 및 정정청구권 등 여러분의 권익을 존중하며,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․공개합니다.
[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시]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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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반 개인정보 수집 성명, 생년월일, 주소, 연락처 등 *세부항목은 개인정보 처리방침 본문확인 |
민감정보 수집 건강상태, 종교, 영양상태 등 *세부항목은 개인정보 처리방침 본문확인 |
보유기간 및 파기 개인정보는 탈퇴 시 파기. 일부 개인정보 서비스 종료 후 5년 *세부항목은 개인정보 처리방침 본문확인 |
개인정보 처리 회원가입 및 본인확인, 서비스 제공 *세부항목은 개인정보 처리방침 본문확인 |
개인정보의 제공 제3자 제공 : 김포시청 외 15개 *세부항목은 개인정보 처리방침 본문확인 |
개인정보 고충처리부서 부서명 : 총무과 (031-8048-1102) *세부항목은 개인정보 처리방침 본문확인 |
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,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.
정보명 |
처리목적 |
|
회원 |
복지관회원 |
회원 가입의사 확인, 민원사항 확인, 서비스 제공 |
온라인회원 |
홈페이지 가입의사 확인, 후원자/자원봉사/복지관방문 신청 |
|
후원자 |
후원자 현황관리, 후원금품 수입사용관리, 기부금영수증 발급 |
|
자원봉사자 |
자원봉사자자 현황관리, 실적입력, 확인서 발급, 보험가입 |
|
복지관 직원 |
직원 인사·노무관리 |
|
실습생 |
실습생 교육제공 및 관리 |
①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․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․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․보유합니다.
정보 명 |
수집/이용 근거 |
보유기간 |
복지관 이용자 |
사회복지사업법 제33조의 8, 노인복지법 제27조의 2 주체의 동의 |
서비스 종료 후 5년, 5년 |
후원자 |
사회복지사업법 제 6조의 2 (사회복지업무의 전자화)등 주체의 동의 |
5년 |
자원봉사자 |
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주체의 동의 |
목적달성 후 지체없이 파기 |
복지관 직원 |
근로기준법 시행령 제19조 |
인사 정보 퇴사 후 3년 |
소득세법 제 140조 |
급여 정보 퇴사 후 5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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산업안전보건법 제43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107조 |
건강진단 및 진단결과 퇴사 후 5년 |
|
실습생 |
주체의 동의 |
3년 |
①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(개인정보의 처리 목적)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, 정보주체의 동의,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.
②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이 통상적으로 다른 기관에 제공하는 주요 개인정보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.
제공처 |
제공항목 |
이용목적 |
보유기간 |
비고 (제공근거) |
보건복지정보개발원 |
성명, 주민등록번호, 주소, 전화번호 |
근로자, 후원자 관리, 이용자 관리 |
근로자 3년 후원자 5년 이용자 퇴소 후 5년 |
사회복지사업법 제 6조, 정보주체자 동의 |
김포경찰서 |
성명, 주민등록번호, 주소, 전화번호 |
범죄 사실조회 |
6개월 |
사회복지사업법 제 35조, 정보주체자 동의 |
김포시청 |
성명, 주민등록번호, 주소, 생년월일, 연락처, 보호구분, 소득구분 |
종사자임면보고 |
퇴사 후 3년간 |
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제 5조 1항, 정보주체자 동의 |
성명, 주민등록번호 |
사회복무요원 신고 |
소집해제시 |
병역법(공익), 정보주체자 동의 |
|
성명, 생년월일, 주소, 경제보호구분 |
서비스이용자 수급자격 확인 |
업무처리 후 파기 |
정보주체자 동의 |
|
김포세무서 |
성명, 주민등록번호, 주소, 연락처 |
세금신고 |
퇴사 후 5년간 |
소득세법 제166조, 정보주체자 동의 |
사회보험 관련 공단 |
성명, 주민등록번호, 주소, 연락처 |
사회보험신고 |
퇴사 후 3년간 |
정보주체자 동의 |
보건복지부 |
성명, 주민등록본호, 주소, 연락처, 기초생활수급여부, 기촌연금 수급여부, 서비스 이용 현황 |
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에 관한 업무 |
서비스 종료 후 5년 |
노인복지법 제27조의2 |
사회보장정보원 |
성명, 주민등록번호, 전화번호, 주소, 비상연락처, 주거환경, 복지서비스 이용현황, 신체불편사항, 활동사항 |
응급안전안심서비스 제공에 관한 업무 |
서비스 종료 후 5년 |
노인복지법 제27조의2, 장애인복지법 제24조 |
한국사회복지공제회 |
성명, 생년월일, 연락처 |
직원단체상해보험가입 |
퇴사 후 파기 |
정보주체자 동의 |
농협, 국민은행 |
성명, 주민등록번호, 주소, 전화번호, 메일주소, 계좌번호 |
퇴직연금 가입 |
계좌 해지 시 |
퇴직연금법, 정보주체자 동의 |
후원단체·기관 |
성명, 연락처, 주소 |
서비스 제공 |
서비스 종료 후 5년간 |
정보주체자 동의 |
외부지원사업기관 (사회복지공동모금회, 김포복지재단,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, 우양재단 등) |
성명, 생년월일, 연락처, 주소, 보호구분, 소득구분, 가구유형, 경제적 상황, 질병 및 건강상태, 주거상태, 담당자 연락처 |
외부지원사업 신청 및 서비스 제공 |
서비스 종료 후 5년간 |
정보주체자 동의 |
관련 협회 및 센터 (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, 한국사회복지사협회, 경기도사회복지협의회, 경기도사회복지사협회, 경기도노인상담센터, 경기도노인복지관협회, 김포시사회복지협의회) |
성명, 생년월일, 연락처, 담당자 연락처 |
관련사업 신청 및 서비스 제공 |
서비스 종료 후 5년간 |
정보주체자 동의 |
VMS, 김포시자원봉사센터 |
성명, 주민등록번호(외국인, 재외국민), 주소, 연락처, 이메일주소, 아이디, 소속 |
사회복지자원봉사 인증관리 |
회원탈퇴 시까지 (VMS) |
정보주체자 동의 |
ADT 캡스 |
성명, 연락처, 생체정보(지문), 영상정보 |
직원근태관리, 사고예방 관리 |
- 퇴사 후 파기 - 30일 |
정보주체자 동의 |
여행자보험회사 |
성명, 주민등록번호 |
외부행사 진행 시 |
행사종료 시까지 |
정보주체자 동의 |
의료기관 (김포시보건소,,김포시정신건강증진센터, 김포우리병원,대한결핵협회 등) |
성명, 성별, 나이, 생년월일, 연락처, 학력, 의료보장종류, 주거상태, 가족수, 건강상태, 주증상 |
검사, 서비스 의뢰 및 결과통보 |
서비스 종료 후 3년간 |
정보주체자 동의 |
① 복지관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.
위탁처 |
위탁사항 |
위탁내용 |
동원시스템 |
홈페이지, 호스팅 및 유지관리 |
호스팅 내 회원정보 관리 및 홈페이지 유지보수 |
효성 FMS |
CMS 관리 |
CMS 가입·중단·유지관리 |
이지온프린트 |
명함제작 |
직원 이름, 연락처, 이메일주소 명함 제작 |
② 복지관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
개인정보 처리금지, 기술적·관리적·물리적 보호조치, 재위탁 제한, 수탁자에 대한 관리․감독,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,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.
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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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개인정보 열람 요구
2.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
3. 삭제 요구
4. 처리정지 요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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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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⑥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「개인정보 보호법」 제35조 제4항,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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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.
정보명 |
처리항목 |
회원가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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후원 |
*필수정보 : 성명, 연락처, 계좌번호 *선택정보 : 주민등록번호, 이메일, 주소 |
자원봉사 |
*필수정보 : 성명, 생년월일, VMS아이디, 전화번호, 주소 *선택정보 : 이메일, 자원봉사 경험, 봉사활동 가능 기간·요일·시간·분야, 참여동기, 참여경로, 이력사항, 법정대리인 동의여부(만14세 미만 어린이의 개인정보 수집 시) |
재가복지 |
*필수정보 : 성명, 생년월일, 주소, 전화번호, 보호구분, 긴급연락처 *선택정보 : 교육정도, 종교 *민감정보 : 건강상태, 영양상태, 경제상태, 주거상태, 가족관계 |
노인맞춤돌봄 |
*필수정보 : 성명, 생년월일, 주소, 전화번호, 보호구분 *민감정보 : 가족관계, 사회관계, 경제상태, 주거상태, 건강상태 |
응급안전안심서비스 |
*필수정보 : 성명, 주민등록번호, 전화번호, 주소 *고유식별정보 : 주민등록번호 *민감정보 : 신체불편사항, 활동사항, 온도, 습도, 조도 *영상정보 : 응급상황시 스틸사진 제공 및 응급상황시 영상전화 자동수신 |
직원인사관리 |
*필수정보 : 성명, 생년월일, 성별, 주소, 연락처, 경력, 자격면허, 병역사항, 장애여부,가족사항, 학력, 직급, 부서 |
강사관리 |
*필수정보 : 성명, 주민등록번호, 주소, 연락처, 이메일, 계좌번호, 예금주 |
실습생 |
이름, 생년월일, 성별, 주소, 연락, 이메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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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1. 파기절차
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,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
2. 파기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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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관리적 조치
: 내부관리계획 수립․시행, 정기적 내부감사, 정기적 직원교육 등
2. 기술적 조치
: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, 진우정보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, PC 보완관리,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, 보안프로그램 설치
3. 물리적 조치
: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, 잠금장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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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개인정보 보호책임자
성명 : 임은경
직책 :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장
연락처 : <전화 031-996-3921~5>,<이메일 gimpo9300@nate.com>,<팩스 031-996-3926>
▶ 개인정보 보호담당자
성명 : 윤용채
직책 :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 부장
연락처 : <전화 031-996-3921~5>,<이메일 gimpo9300@nate.com>,<팩스 031-996-3926>
※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.
▶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
부서명 : 총무과, 문화복지과, 재가복지과
담당자 : 한민규, 이샘, 박주희
연락처 : <전화 031-996-3921~5>,<이메일 gimpo9300@nate.com>,<팩스 031-996-3926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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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,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.
<아래의 기관은 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, 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,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>
▶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(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)
- 소관업무 :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, 상담 신청
- 홈페이지 : privacy.kisa.or.kr
- 전화 : (국번없이) 118
- 주소 : (138-950)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
▶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(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)
- 소관업무 :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, 집단분쟁조정 (민사적 해결)
- 홈페이지 : kopica.go.kr
- 전화 : (국번없이) 1833-6972
- 주소 : (138-950)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
▶ 대검찰청 : (국번없이) 1301 (www.spo.go.kr)
▶ 경찰청 : (국번없이) 182 (ecrm.cyber.go.kr)
② 「개인정보 보호법」 제35조(개인정보의 열람), 제36조(개인정보의 정정·삭제),
제37조(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)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 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.
▶ 중앙행정심판위원회 : (국번없이) 110 (www.simpan.go.kr)
①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․운영하고 있습니다.
1.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
복지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․운영합니다.
-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, 고객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,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(주차장에 설치하는 경우)
2. 설치 대수,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
설치 대수 |
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|
46대 |
건물로비, 주차장 입구, 각층 복도, 프로그램 실 등 |
3.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
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.
구 분 |
이름 |
직위 |
소속 |
연락처 |
관리책임자 |
한민규 |
총무과장 |
총무과 |
031-996-3921~5 |
4. 영상정보 촬영시간, 보관기간,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
촬영시간 |
보관기간 |
보관장소 |
24시간 |
촬영일로부터 30일 |
1층 상담실 |
- 처리방법 : 개인영상정보의 목적외 이용, 제3자 제공, 파기,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․관리하고,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(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)합니다.
5. 개인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
- 확인 방법 :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복지관을 방문하면 확인가능
- 확인 장소 : 총무과
6.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
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․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. 단,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, 신체,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.
당 기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․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.
7.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
당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. 또한 당 기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, 개인영상정보의 위․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, 열람시 열람 목적․열람자․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.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.
8.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
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․관리방침은 2012년 5월 23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당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.
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3. 11. 17 부터 적용됩니다.